언론수용자 의식조사 /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아래화살표
조사목적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실시하고 있는 '언론수용자 의식조사'와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는 미디어 이용자의 뉴스 이용행태 및 방법, 이용 경향, 인식 등의 조사ㆍ분석을 통해 향후 미디어 이용 변화 트렌드를 예측함은 물론, 미디어 산업 분야의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사방법 및 대상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 조사방법 : 1:1 대인면접조사
  • 조사대상 : 조사기준일 현재 전국 만 19세 이상 국민 5,000명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 조사방법 : 1:1 대인면접조사
  • 조사대상 : 조사기준일 현재 전국 10대 청소년(초등학생 4학년 ~ 고등학생 3학년)

조사내용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내용
미디어 이용 방법 및 행태 지난 1주일간 미디어별 이용 빈도, 신문 열독률, 평소 신문 이용 방법, 신문기사 이용 경로 등
인터넷 보도(뉴스) 이용 평소 인터넷 뉴스 이용 여부, 인터넷 뉴스 이용 방법 등
방송 뉴스 및 모바일 인터넷 이용 지난 1주일간 주 시청 방송 뉴스, 모바일 인터넷 유형별 이용 빈도 등
언론인에 대한 평가 언론인의 도덕성/전문성/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평가, 전문가 그룹별 신뢰도 등
수용자 가치관 사회적 가치관, 개인의 사회 활동 참여 여부 등

조사 연혁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 1984년 : 제1회 <전국 신문독자 의식조사> 실시
  • 1993년 : <수용자 의식조사>로 명칭 변경, 6회 조사 실시
  • 2002년 : <언론수용자 의식조사>로 명칭 변경, 11회 조사 실시
  • 2011년 : 제16회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실시, 조사 주기 격년에서 매년으로 변경
  • 2012년 : 제17회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실시
  • 2013년 : 제18회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실시
  • 2014년 : 제19회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실시
  • 2015년 : 제20회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실시
  • 2016년 : 제21회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실시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 2016년 : 제1회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실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