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서비스 이행표준

언론역량강화

연구·조사분석사업
  • (고객수요를 반영한 연구) 매년 고객의 연구수요를 조사하여, 연구 과제를 기획․진행하겠습니다.
  • (연구의 시의성 확보) 시의성있는 연구 수행을 위해 월 1회 이상 미디어 현안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연구의 시의성 확보) 시의성있는 연구 수행을 위해 월 1회 이상 미디어 현안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미디어 전문정보의 적극적 공유) 많은 국민이 미디어 전문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채널을 적극적으로 확대운영하겠습니다. 월간 <신문과방송>의 정리된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을 통해 공유하여 최신 미디어 트렌드를 발 빠르게 전달하겠습니다.
언론지원·언론인금고사업
  • 뉴스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 (사업수행 사전안내 확대) 뉴스콘텐츠 제작지원시 고객의 사업수행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안내를 확대하겠습니다. 연 3회 이상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사업수행 프로세스에 맞춘 매뉴얼을 5건 이상 작성하여 지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신속·명확한 고객응대 제공) 설명회 및 매뉴얼로 해결되지 않는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또는 E-Mail로 6시간 내에 답변해드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처리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처리과정과 시한을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업수행 후 정산절차 간소화) 사업 정산절차를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정산으로 일원화하여 중복된 업무처리로 인한 사업수행사의 수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언론인금고사업
    • (신속한 융자 지급 처리) 융자 신청자의 융자금은 정해진 처리기간 내 신속히 지급해드리겠습니다. 본인 취소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융자 확정자의 융자금을 100% 집행하겠습니다.
    • (처리과정에 대한 신속한 안내) 융자 심의 후 심의결과와 익월 융자 일정은 회의 종료시간으로부터 2시간 내에 안내 및 공지하겠습니다. 융자금 지급이 지연될 경우에는 1시간 내에 연락드려 진행상황에 대해 상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서류가 미비한 경우, 회원사 담당자에게 즉시 연락하여 최소한의 필요서류를 받아 기한 내에 접수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융자 탈락자는 그 사유와 재신청 방법을 명료하게 전화 또는 E-Mail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융자 신청 절차 간소화) 융자 신청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여 융자 신청자가 단기간에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론인연수·국제교류사업
  • 교육 홍보 및 신청접수
    • (교육과정 홍보 확대) 언론인의 교육 참가 확대를 위해 다양한 채널로 교육과정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교육과정 개설시 이메일 안내, SNS 홍보, 언론전문지 배너 광고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교육신청 간소화) 언론인교육 신청절차를 온라인화하여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교육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저널리즘 교육 및 전문성 강화 교육
    • (저널리즘 교육 실시) 품격 있는 언론보도와 언론의 신뢰도 상승을 위해 저널리즘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권력 감시와 건전한 여론 형성 등 언론이 민주주의 사회 내에서 공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언론인의 저널리즘 교육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 (팩트체크 교육 실시) 언론의 오보, 허위사실 보도 등을 방지하기 위해 팩트체크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언론보도의 기본인 사실확인, 크로스체크, 진실보도 등 보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팩트체크 교육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 (언론법제․윤리교육 실시) 초상권 침해, 명예훼손, 저작권 침해 등 언론보도로 인한 분쟁, 소송 등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언론관련 법제․윤리교육을 지속 운영하고, 언론윤리 강좌를 연간 60시간 이상 개설하겠습니다.
    • (언론인 전문성 강화 교육 실시)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사회에 대한 언론의 취재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부문별 전문성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연간 950명 이상이 전문과정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언론인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실시) 변화하는 언론환경을 반영해 언론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디지털 저널리즘 실습 강좌를 확대하고, 언론사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지속 운영하겠습니다. 디지털 대응 교육과정을 연간 25개 이상 개설하겠습니다.
    • (심층보도 교육 실시) 사회 각 분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심층보도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속보경쟁을 지양하고 취재분야에 대한 심층 분석을 위해 정보공개청구, 데이터저널리즘 등 심층분석보도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경영분야 교육 실시) 언론사 경영 개선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매체 시대의 신문․방송 경영악화에 대응하기 위해 독자/시청자 분석, 디지털 콘텐츠 개발, 신규 수익모델 개발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미디어 경영․사업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해외 연계 교육 및 국제교류 지원
    • (해외 연계 교육 실시) 언론인의 세계화와 해외 트렌드 습득을 위해 국내․해외 연계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해외단기연수와 KPF 디플로마 교육을 실시하여 성공사례 벤치마킹, 해외 전문기관 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 (언론인 글로벌 취재역량 강화) 언론인의 국제보도 품질 제고를 위한 취재역량 강화를 지속하겠습니다. 주요국가와의 언론인 교환취재를 확대하고, 교환취재시 8회 이상의 취재원 면담을 진행하겠습니다.
  • 교육과정 평가 및 교육품질 확보
    • (교육과정 평가) 교육 종료시 교육시설, 환경, 교육기간, 교육내용, 강사 평가 설문을 실시해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활용도 높은 과정 개설) 교육 후 현업에서의 활용도 조사를 실시해 현업활용도 90% 이상의 교육과정을 개설하겠습니다.
    • (강사품질 확보) 교육분야별 전문가 강사 풀을 300명 이상 구성해 강의 전문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교육 종료 후 실시한 강사평가 결과를 반영해 강사풀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뉴스유통구조 합리화

뉴스저작권사업
  • (뉴스저작권 보호활동 강화) 공공․민간부문을 대상으로 뉴스저작물 이용현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국민과 기업을 대상으로 뉴스저작권 홍보의 효율성을 높여 뉴스저작권 합법이용률 100%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뉴스저작권 시장 활성화 지원) 관련 협의체를 월 2회 이상 운영하고 내용은 일주일 이내로 공유하여 미디어 트렌드 변화와 고객니즈를 반영한 뉴스저작권 상품 개발 연구와 논의를 확대해나가겠습니다. e-NIE 프로그램 강의 지원 확대, 뉴스저작권 인식 제고활동을 통해 뉴스저작권 매출액 증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뉴스빅데이터사업
  • (안정적인 빅카인즈 서비스 운영) 연중무휴 24시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시적으로 서비스 점검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점검시간 등을 안내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서비스장애 발생 시 지체 없이 장애요인을 공지하고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장애발생 24시간 이내에 복구를 완료하겠습니다.
  • (고객 개인정보 보호 강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회원이 자발적으로 가입한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개인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목적과 범위 내에서만 이용하겠습니다.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 개인정보 보유기간 경과 후 회원이 재동의하지 않거나 회원탈퇴를 요청할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를 즉시 파기하겠습니다.
  • (빅카인즈 서비스 품질 향상) 빅카인즈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해나가겠습니다. ‘분석용 뉴스콘텐츠’ 수를 매년 5%씩 확대하여 뉴스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검색엔진 업그레이드를 통해 ‘빅카인즈 분석 정확률’을 개선하겠습니다. 웹사이트 환경 개선을 통해 ‘서비스 접속 속도’를 단축시킴으로써 고객편의를 제고하겠습니다.
신문수송비·운송비지원사업
  • (한계지역 정보격차 해소 노력) 신문산업 환경변화를 반영한 신문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신문유통망을 확보하여 한계지역 주민의 정보접근권을 보장하고 정보소외계층의 정보격차를 줄여나가겠습니다.

읽기활성화 및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사업
  • (사업안내 및 홍보 체계화)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 및 각종 교육 성과가 고객에게 원활하게 전달되도록 사업 안내와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포미 웹사이트와 재단 홈페이지, 미디어리터러시 웹진 및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 국민이 손쉽게 미디어교육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교사의 미디어교육 역량 강화) 미디어교육이 학교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교사의 미디어교육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교사연수를 전 학교급별로 확대 실시하고 하고 교육과정을 수시 운영하겠습니다.
  • (시민대상 미디어교육 확대) 미디어 리터러시가 시민적 소양이 될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 대상을 확대하겠습니다. 시설 및 단체 지원 시 소외계층 대상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비중을 50%까지 점진적으로 늘려나가겠습니다.
  •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다양화) 다양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매년 프로그램 및 과정 개발수를 전년 대비 10%씩 신장하겠습니다.
  • (변화 대응으로 교육품질 제고)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미디어강사에 대한 연 2회 이상의 보수 교육과 체계적인 강의 운영으로 앞서가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부광고대행

정부광고대행사업
  • (업무프로세스 표준화) 정부광고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의 과정과 결과가 100% 공개되는 투명하고 편리한 온라인 업무체계를 구축하고, 70%에 달하는 오프라인 업무를 20% 이내로 줄이겠습니다.
  • (고품질 맞춤형 서비스 제공) 광고주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고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미디어 플래닝 제공 비율을 80% 이상으로 확대하여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간협력을 통한 동반성장 실현) 중소광고회사의 광고 참여 기회 확대, 교육 및 지원 확대를 통해 중소광고회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협업 비중을 최대한 높여 민간과 공공이 같이 성장하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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