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정보 보기
2019 해외 미디어 동향 2차 보고서
등록일 2019-06-27
조회수 186
허위정보, 내부고발자 보호, 임팩트 트래킹, 언론의 다양성...
이천 년 고도古都에서 바라본 저널리즘의 미래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 저널리즘 페스티벌(IJF) 참관기를 담은 <2019 해외 미디어 동향> 여름호 발간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민병욱)은 6월 27일 최신 해외 미디어 경향과 트렌드를 분석한 계간 <해외 미디어 동향> 여름호‘이천 년 고도古都에서 저널리즘의 미래를 내다보다’전자보고서를 발간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박아란 선임연구위원과 황미연 과장이 공동 집필한 이번 여름호에는 지난 4월 이탈리아 페루자에서 열린 제13회 국제 저널리즘 페스티벌(International Journalism Festival, IJF)의 주요 내용을 실었다.
 
매년 4월 첫째 주에 개최되는 IJF는 언론인과 학자뿐만 아니라 시민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성직자, 가수, 시민활동가, 변호사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토론하고 논의하는 독특한 형태의 저널리즘 콘퍼런스다. 이번 보고서에는 IJF에서 논의된 내용 중 전 세계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허위정보 관련 이슈를 비롯하여 내부고발자 보호와 언론인의 책무 등의 내용을 담은‘페루자 저널리즘 원칙’, 언론 보도의 실질적인 파급력을 측정할 수 있는‘임팩트 트래킹’기법, 지속 가능한 뉴스룸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언론의 젠더 다양성과 감수성 등을 요약 정리했다.
 
보고서 전문은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http://www.kpf.or.kr)의 자료실>간행물>연구조사서 카테고리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며, 한국언론진흥재단 월간 <신문과방송> 페이스북에서도 요약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재단은 올해부터 <해외 미디어 동향>을 연 4회 계간 형식으로 발행하며, 통합본 보고서는 12월 말 인쇄본과 온라인 전자보고서로 발간될 예정이다. 끝.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미디어연구센터 황미연 과장(☎ 02-2001-77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019해외미디어동향_2차보고서_보도자료.hwp 확대보기 다운로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