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ㆍ신청

공모ㆍ신청 상세정보 보기
2019 <뉴스 읽기, 뉴스 일기> 작성 요령 및 심사 기준 공개
등록일 2019-04-22
조회수 3791
한국언론진흥재단은 국민들에게 뉴스의 분별력 있는 이용과 책임 있는 활용, 올바른 뉴스 이용 습관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뉴스 읽기, 뉴스 일기> 캠페인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뉴스 읽기, 뉴스 일기>를 받아들고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막막한 지원자들을 위해 뉴스 일기를 쓰는 '꿀팁'을 공개합니다.

Q. <뉴스 읽기, 뉴스 일기>가 무엇인가요?
A. <뉴스 읽기, 뉴스 일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뉴스를 접한 뒤 갖게 된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활동입니다. ① 뉴스를 읽고, ② 그것을 기록하고, 이를 토대로 ③ 개인의 생각을 정리해 글로 표현한다는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뉴스 읽기, 뉴스 일기>는 총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빨간색의 ‘뉴스 아이디어 노트’는 평소 뉴스를 접하며 떠오른 생각들을 적고 뉴스 일기를 구상하는 용도입니다. 파란색의 ‘뉴스 일기장’에는 ‘뉴스 아이디어 노트’에 적은 발상을 정리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작성 기본 원칙(지원 요건)
-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30회 이상 작성한다.
- 읽은 뉴스의 출처를 표기한다.
위 두 가지 조건을 기본으로 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질문을 던지며 뉴스를 읽고 그것을 정리하여 일기를 씁니다.
 
아래 제시한 방법을 활용하거나 아이디어를 얻어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시하는 기준은 참고 사항일 뿐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각각의 일기가 앞서 나온 요소를 모두 포함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뉴스 일기는 자유로운 글쓰기를 권장합니다.

- 뉴스와 나의 일상을 결합해 개인적인 감상을 적는다.
(허위정보로 불쾌했던 경험, 뉴스와 관련한 세대 갈등, 칼럼을 읽고 든 생각 등)
- 관심 있는 주제를 다룬 기사를 집중적으로 스크랩하며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정리해본다.
-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뉴스를 골고루 접하며 뉴스와 뉴스가 아닌 것의 차이를 생각해본다.
- 같은 뉴스를 여러 사람과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며 그 내용을 정리해본다.
- 뉴스를 읽고 의문이 드는 점을 찾아서 사실관계를 따져본다.
- 뉴스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독창적인 관점을 담아 새로운 글을 쓴다.
- 같은 사안을 다룬 여러 가지 뉴스를 비교 분석하고 평가해본다.
- 기자의 의도와 뉴스가 생산된 배경에 대해 생각해본다.
- 뉴스에 달린 댓글에서 떠오른 감상을 적어본다.
- 뉴스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적는다.
- 만평이나 뉴스 사진을 스크랩하며 나의 삶과 연관시켜 본다.
- 뉴스의 디자인과 스타일, 기사 배치 등 편집 방식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본다.
- 인쇄 매체로 기사를 접한 것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해 뉴스를 볼 때의 경험을 비교해본다.
 
Q. 심사기준은 무엇인가요?
A. 아래의 기준을 참고해주세요.


Q. 어떤 뉴스를 읽어야 하나요?
A. 뉴스는 많은 사람의 관심사나 공공의 이익에 관한 시의성 있는 정보로 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뜻합니다. 우리는 신문, 텔레비전, 언론사 웹사이트, 포털사이트, 블로그, 인터넷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모바일 메신저, 유튜브,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등 수많은 채널을 통해 뉴스를 접합니다. 뉴스의 주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스포츠, 연예 등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동영상, 텍스트, 사진, 카드 뉴스, 웹툰, 가상현실 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됩니다.
공모 지원자는 각자 기준에 따라 자유로이 뉴스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일기를 쓸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뉴스 선정 기준은 ‘공모작 설명서’에 작성 의도를 서술합니다.
 
Q. 뉴스를 어떻게 기록하나요?
A. 뉴스 기록은 뉴스의 출처를 밝히는 것으로 지원자가 나중에 뉴스를 찾기 위해 필요한 활동입니다. 일기장에 신문기사를 오려 붙이거나, 인터넷 웹페이지를 출력하여 붙이거나, 사진을 찍거나 화면을 캡처해 붙이거나, 또는 뉴스의 제목, 날짜, 기자명 등 중요 정보만을 적어두거나, URL을 기록하거나, 지원자 스스로 주요 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나중에 뉴스를 찾는 것이 가능하다면 기록하는 방식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일기가 좋은 일기인가요?
A. ‘뉴스 일기’를 쓰는 데서 다음의 기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일상성: 뉴스 일기는 개인이 일상 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뉴스, 그로 인한 경험과 감상에 대 해 기록하는 것입니다. 뉴스와 관련한 개인적 체험을 포함할 때 개인에게 의미 있는 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 기록성: 일기와 뉴스는 개인과 공동체의 작은 역사라는 점에서 닮아 있습니다. 꾸준히 뉴스 일기를 쓰고 출처를 남기는 것은 기록으로서의 가치를 높여줍니다. 개인을 넘어 사회적인 의 미도 갖게 됩니다.
- 완결성: 뉴스를 접하고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와 관련한 경험과 감상은 독립적인 한 편의 글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 논리성: 뉴스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논리적인 흐름으로 정리하여 일목요연하게 전달합 니다. 뉴스 일기를 통해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 독창성: 뉴스 일기는 개인을 담고 있습니다. 나만의 색깔을 드러낸다면 좋은 글이 될 수 있 습니다.
 
위 기준을 따르면서 나만의 분별력 있는 뉴스 읽기 방법을 만들어가세요. 비판적 사고와 분별력이 성장해가는 가는 모습을 일기에 담도록 해보세요.
 
Q. 뉴스 일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A.
- 학생은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지속적으로 작성하여 학교생활기록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뉴스 토론의 장을 만들어보세요.
- 직장 동호회에서는 뉴스를 주제로 토론하고 의견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시사상식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Q. 어린이뉴스를 읽어도 되나요? 주간지 등 잡지를 읽는 것도 괜찮나요?
A. 어린이 뉴스, 청소년 뉴스, 학급 신문 등 개인에게 의미 있는 뉴스라면 일기의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주간지, 월간지, 계간지 등도 뉴스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뉴스 일기는 5월 31일까지 배포하오니 기간 내 신청하시어 꾸준히 작성하시고, 공모전에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모 개요와 신청 방법이 궁금하다면? ▶ 
http://www.kpf.or.kr/site/kpf/ex/board/View.do?cbIdx=254&bcIdx=2238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