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서

화살표
  • 등록일
  • 2018-05-04

표지이미지 확대보기 다운로드

'팩트체크'로 뭉친 프랑스 언론들, 크로스체크 프로젝트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진민정(저널리즘학연구소 연구이사)  발행일 2018-05-04

파일명 2018-01 해외미디어동향.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2017년 프랑스 대선에서 허위 정보의 문제가 중대 이슈로 떠올랐다. 전통 언론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소셜미디어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프랑스 국민들은 언론이 아닌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얻었다. 문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지는 정보가 과연 믿을만한지 알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협업 저널리즘 프로젝트인 ‘크로스체크’가 출범했다. 크로스체크는 문제가 될 정보를 협업을 통해 ‘팩트체킹’하는 프로젝트다. 33개 언론사와 대학, 비영리기구, IT 기업 등 총 47개 파트너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개별 언론사 단위의 팩트체킹은 사실 검증을 하는 팩트체커나 언론사의 편향성이 크게 작용할 수 있다. 반면 크로스체크는 민주적 토론과 여러 언론사의 교차 검증으로 정확한 팩트체킹이 가능한 가능했다.

이 보고서는 크로스체크 프로젝트가 어떤 방식으로 협업 저널리즘을 실천했고, 독자와 저널리스트, 언론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다룬다. 허위 정보가 범람하는 한국 사회에서도 크로스체크가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클 것이다. 6∙13 지방선거가 머지않았다. 선거와 관련한 허위 정보의 문제를 우리 언론은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 프랑스의 크로스체크 프로젝트가 우리 언론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길 바란다.

01 서문
02 크로스체크 프로젝트가 저널리스트와 수용자에게 미친 영향
03 결론 및 제언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