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서

화살표
  • 등록일
  • 2018-07-09

표지이미지 확대보기 다운로드

블록체인은 미디어 산업의 지형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유경한, 이승수  발행일 2018-07-09

파일명 2018-02 해외미디어동향.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블록체인이라는 낯선 기술이 미디어 생태계를 뒤흔들고 있다. 소셜네트워크, 광고, 게임, 음악, 엔터테인먼트 등 미디어 관련 분야에서 암호화폐가 거래되는 한편, 네이버와 카카오 등 거대 플랫폼 사업자들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미디어 산업 지형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미디어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 중 하나는 창작자의 몫을 제대로 돌려주는 것, 즉 수익 배분 구조를 기존의 플랫폼 사업자 중심에서 창작자 중심으로 돌려놓는 데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콘텐츠의 소유와 이용에 관한 기록을 나눠가짐으로써 콘텐츠의 트래킹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이용에 따른 과금체계와 수익배분과정이 투명해지고, 수익배분구조 또한 창작자와 소비자 중심의 직거래 구조로 재편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블록체인 미디어의 최신 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디어 업계가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어떻게 다뤄야할지 확인해 본다.


01 들어가며 : 암호화폐의 본질은 데이터 테크놀로지
02 미디어 분야 암호화폐의 지형도
03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도전하는 차세대 플랫폼
04 나가며 : 성장통을 앓고 있는 블록체인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