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서

화살표
  • 등록일
  • 2018-08-27

표지이미지 확대보기 다운로드

미국 신문사들의 인수합병 전략과 신문 시장의 변화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전범수(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발행일 2018-08-27

파일명 2018-03 해외미디어동향.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무료로 뉴스를 이용하게 되면서, 미국의 신문사들이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리고 있다. 신문 독자는 급감하고 있으며, 광고주 역시 독자를 잃은 신문을 선호하지 않는 상황이다. 그동안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거두고, 지역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보장 받았던 미국의 신문 산업이 이제는 무기력하게 와해되고 있는 모습이다.

더 이상 안정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유지할 수 없었던 신문사들은 파산하거나 다른 미디어 기업들에 매각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부실 신문사를 인수한 다음, 인력과 시설을 감축해 수익을 높이려는 신문 투자 그룹이 등장했다. 일부 생존에 성공한 신문사들은 인수합병을 통해 TV나 디지털 마케팅 사업 등으로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앞으로 단기 수익 지향의 신문 투자 그룹을 중심으로 한 인수합병 추세가 계속된다면, 미국의 신문 산업은 5~6개의 거대 신문 그룹이 시장을 지배하게 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 보고서는 미국 신문사들의 인수합병 전략과 이로 인한 신문 시장 변화에 대해 논한다. 2000년대 이후 미국 신문 시장에서 나타난 인수합병의 특성을 유형별로 정리하고, 미국 신문사별 인수합병 전략도 소개한다. 이들의 사례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환경 속에서 신문이 어떻게 위기를 타개할 수 있을지 시사점을 남기고자 한다.

01 미국 신문 시장의 현황
02 미국 신문 시장의 특성과 구조적 변화
03 주요 미국 신문 기업들의 인수합병 전략
04 결론 및 논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