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서

화살표
  • 등록일
  • 2018-12-10

표지이미지 확대보기 다운로드

언론사 디지털 혁신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최민재·김성후·유우현  발행일 2018-11-30

파일명 언론사 디지털 혁신.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OPEN 공공누리
01 서론 11
 
02 국내외 신문 시장 현황과 유료화 추진 전략 성과 15
1. 해외 신문 시장 현황과 유료화 추진 성과 15
2. 국내 디지털 미디어 환경 20
 
03 국내 언론사의 디지털 혁신 25
 
1. 중앙일보 26
혁신의 초점·27
디지털 뉴스 생산 집중·27
CMS와 사용자 분석·29
디지털 혁신 작업 과정·30
디지털 혁신을 위한 조직 개편·31
신규 사업·32
 
2. 조선일보 33
투트랙+온-오프 이어달리기·34
디지털 관련 조직 구조 변화·36
콘텐츠와 제작 시스템 혁신·37
 
3. 한국일보 39
디지털 강화 위해 콘텐츠 본부 발족·40
프란 등 영상 채널 4개 운영·41
CMS 개편 등 새로운 준비·43
 
4. 경향신문 44
디지털 핵심 조직·45
디지털형 콘텐츠 실험·46
디지털 조직 구조 변화·47
향후 계획·49
 
5. 한겨레신문 50
상시적 마감 시스템 자리 잡아·51
디지털·영상 중심 조직 개편·51
‘혁신 3.0’의 교훈·52
디지털 관련 종사자 전체 16%·54
디지털 유료화 모델 고민·56
 
6. 매일경제신문 57
유료 플랫폼 매경e신문·57
디지털 관련 조직 구조 변화·58
콘텐츠 실험, 그러나·59
디지털 신규 사업·60
 
7. 한국경제신문 61
디지털 영역의 조직 구조·61
뉴스래빗·62
한경로보뉴스·64
한경 에코 시스템·65
판서비스와 뉴스푼·65
 
8. 서울경제신문 66
내부 조직과 뉴스 생산 체계 개편·67
디지털 혁신의 성과 및 향후 전략·68
뉴스 자동 생성 서비스·69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디센터’·69
프리미엄 정보 미디어 ‘시그널’·70
 
9. 연합뉴스 70
조직 구조 개편·71
기사·콘텐츠 영역에서 혁신·73
 
10. JTBC 75
디지털 관련 조직과 콘텐츠 혁신·77
디지털 관련 신규 수익 사업·80
 
11. MBC 81
보도본부의 디지털 혁신과 고품질 저널리즘 추구·82
프로그램 유통 영역에서 디지털 혁신·83
푹(POOQ)과 스마트미디어렙(SMR)·85
 
12. SBS 87
DMC미디어 인수와 SBS디지털뉴스랩 설립·89
보도 영역의 디지털 혁신·90
콘텐츠 유통 영역의 디지털 혁신·92
 
04 언론사 디지털 혁신에 대한 이용자 인식 93
 
1. 조사 개요 93
 
2. 디지털 환경에서 언론 보도 혁신에 대한 인식 95
1) 언론사 보도 혁신 영역·95
2) 언론 보도 신뢰도와 뉴스 이용 관계·96
3) 언론사 신뢰도 향상 방법·97
4) 확대 생산이 필요한 디지털 뉴스 내용·98
5) 확대 생산이 필요한 디지털 뉴스 형식·99
6) 광고 노출 변화의 필요성·100
 
3. 디지털 기술 혁신 관련 인식 101
1) 인공지능 스피커 이용률·101
2) 인공지능 스피커 뉴스 이용 의향·102
3) 선호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뉴스 내용·103
 
4. 포털 뉴스 서비스 관련 이용 행태 및 인식 104
1) 포털 뉴스 이용 시 실시간 검색어를 통한 뉴스 검색·104
2) 포털 뉴스 이용 시 기사 출처 언론사 확인·105
3) 포털 뉴스 이용 시 인링크 페이지와 아웃링크 페이지 차이 구분·106
4) 포털 뉴스 이용 시 로그인 비율·107
5) 포털 뉴스 이용 시 로그인 후 이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인식·108
6)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한 포털 뉴스 서비스 편집·109
7) 개인 맞춤형 포털 뉴스 서비스·110
8) 개인 맞춤형 포털 뉴스 서비스 제공 시 노출 예상 기사 내용·111
9) 포털 뉴스 서비스의 댓글 노출 방식에 대한 선호도·112
10) 네이버 뉴스 서비스 정책 변화·113
11) 네이버 뉴스 서비스 정책 변화와 뉴스 소비·114
12) 네이버 추천 채널 서비스 뉴스 이용 의향·115
13) 네이버 추천 채널 서비스에서 개별 언론사 이용 의향·116
14) 언론사 유형별 개별 언론사 네이버 ‘채널’ 서비스 구독 의향 비율·117
15)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한 뉴스 편집 시 중요 요인·118
16) 언론사가 생산하는 자체 기사·119
 
5. 디지털 뉴스 이용 행태와 인식 120
1) 디지털 기기 이용률 및 이용시간·120
2) 디지털 플랫폼별 뉴스 이용률·123
3) 언론사 SNS 계정/채널 즐겨찾기 및 팔로우·124
4) 뉴스 이용과 커뮤니케이션·125
5) SNS 뉴스 기사 게시 또는 공유 경험 비율·126
6) SNS에 게시하거나 공유하는 뉴스 내용·127
7) SNS에 게시하거나 공유하는 뉴스 유형·1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