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서

화살표
  • 등록일
  • 2018-12-12

표지이미지 확대보기 다운로드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진단과 전망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서희정(콘텐츠 큐레이터, 전 EBS 미래교육연구소 연구위원)  발행일 2018-12-12

파일명 2018-06 해외미디어동향.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2006년 처음 유튜브가 등장했을 때만 해도,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행위가 지금처럼 미디어 생태계는 물론 사회 전반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했다. 유튜브 최초의 영상은 ‘Me at the zoo’라는 한 남자가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동물원 앞에서 코끼리 코를 칭찬하는 18초 분량의 짧은 영상이다. 유튜브 영상이 맞나 싶을 정도로 너무도 평범하고 특별한 것이 없었던 동영상이었다.

 그러나 이렇게 시작된 ‘이용자가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행위’는 오늘날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으며, 정치, 경제는 물론 사회 전반에 혁명 수준의 변화를 가져다 줬다. 이제는 ‘크리에이터 시대’라는 말이 전혀 낯설지 않다. 오늘날 크리에이터가 있는 곳에는 사람들이 모이고, 사람들이 모인 곳에는 시장이 형성돼 결과적으로 돈이 모인다.

 이 보고서는 크리에이터 시장의 트렌드와 성공 문법, 해외 크리에이터의 수익구조 등 크리에이터 생태계 전반을 살펴본다. 이와 더불어 ‘누구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듦으로써 생기는 크리에이터 시대의 어두운 부분 또한 조명한다. 이 보고서가 다루는 해외 사례는 이제 막 ‘크리에이터 전성시대’가 시작된 우리 미디어 시장에도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