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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9-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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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매체 환경의 광고대행 수수료 체계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최일도·이효복·최지혜  발행일 2018-11-30

파일명 다매체 환경의 광고대행 수수료 체계.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OPEN 공공누리
01 디지털 환경과 매체 다양성 7

1. 매체 다양성의 개념 7

2. 매체 다양성과 광고 9

02 디지털 환경에서의 광고대행과 보상 11

1. 광고대행 업무와 개념 11

2. 광고대행의 역사 14

3. 수수료의 유래 14

4. 광고 매체의 거래 환경 16

5. 광고대행 보상제도의 변화 17
1) 취급고 기준의 보상 시스템(billing-based)·18
2) 비용 기준의 보상 시스템(cost-based)·19
3) 비용과 취급고 조합 보상(combination)·23
4) 하이브리드 방식(hybrid)·23
5) 성과보상(인센티브기준)·23

6. 보상 시스템 적용 방법의 고려 요인 24
1) 공평성(equitability)·25
2) 적응성(adaptability)·26
3) 관리의 단순성(simplicity)·27
4) 보상의 동기부여·27
5)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28

03 해외 주요국가의 광고대행 업무와 제도 29

1. 미국 29

1) 광고대행 업무 환경·29
2) 수수료 관련 제도·31
3) 광고거래 형태·32
4) 광고대행 보상 관행 및 특성·33

2. 프랑스 35

1) 광고대행 업무 환경·35
2) 수수료 관련 제도·37
3) 광고거래 형태·38
4) 광고대행 보상 관행 및 특성·39

3. 일본 40

1) 광고대행 업무 환경·40
2) 수수료 관련 제도·41
3) 광고거래 형태·42
4) 광고대행 보상 관행 및 특성·43

04 국내 매체환경에서의 광고 거래 방식 45

1. 방송광고 거래 방식 45

2. 인쇄광고 거래 방식 51

3. 인터넷광고 거래 방식 53

4. 옥외광고 거래 방식 56

05 국내 매체환경과 수수료 체계 논점 59

1. 피 방식과 커미션 방식에 대한 견해 59

2. 피 제도의 도입에 필요한 정책 과제 61

3. 피 방식의 제도적 도입 사례 61

4. 광고시장과 수수료 제도에 대한 시사점 65

참고문헌 67
부록 1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69
부록 2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시행령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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