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서

화살표
  • 등록일
  • 2019-10-18

표지이미지 확대보기 다운로드

언론사 디지털 구독모델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최민재  발행일 2019-09-30

파일명 언론사 디지털 구독모델.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OPEN 공공누리
0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01

02. 모바일 환경과 구독모델   04
     1. 아마존의 혁신과 아마존 프라임   05
        1) 아마존 사업 성과   05
        2) 아마존 프라임의 패러다임 전환과 성장 동인   07
     2. 이용자 추천 알고리즘과 넷플릭스   10
     3. 언론 산업 영역에서 구독모델의 확산   14

03. 해외 주요 미디어의 구독모델 운영 성과   19
     1. 뉴욕타임스의 디지털 구독자 수익모델 전환 과정   19
     2. 십스테드(Schibsted) 미디어 그룹의 구독자 확보 전략   25
        1) 디지털 구독모델 성과   25
        2) 디지털 구독자 확보 전략 및 고민   30

04. 국내 미디어콘텐츠 구독  모델 운영 성과   33
     1. 구독모델 중심의 네이버 ‘언론사 편집’ 서비스 운영 현황   33
        1) 언론사별 구독자 현황 및 특성   34
        2) ‘언론사 편집’ 서비스 언론사 운영 현황   36
        3) 모바일 ‘뉴 메인’ 환경에서 뉴스 이용 변화   37
     2. 신문사의 디지털 구독모델 운영 현황   39
     3. 국내 출판 산업 구독모델 운영 실태와 함의   42
        1) ebook 무제한 이용 구독모델 서비스 경쟁   42
        2) 교보문고 ‘sam 무제한’ 서비스   45

05. 뉴스콘텐츠 구독모델 관련 전문가 평가   48
     1. 해외 및 국내 언론사 구독모델 마케팅 전략 평가   49
        1) 해외 언론사 구독모델 마케팅 평가   49
        2) 국내 언론사 디지털 구독모델 마케팅 평가   51
     2. 네이버 ‘언론사 편집’ 서비스 관련 대응 전략과 평가   55
     3. 유튜브 및 SNS 채널구독자 확대 대응 전략과 평가   58
     4. 독자 중심의 콘텐츠 생산 전략 평가   62
     5. 디지털 환경에서 수익 구조 변화 평가   65
     6. 디지털 저널리즘 혁신 관련 움직임   67

06. 콘텐츠 구독모델 관련  이용자 인식   70
     1. 조사 개요   70
     2. 디지털 뉴스 이용 실태   72
     3. 네이버 ‘언론사 편집’ 서비스 구독 현황과 인식   74
     4. 유튜브 언론사 채널 구독 현황과 인식   84
     5. 페이스북 언론사 계정 팔로우 현황과 인식   89
     6. 트위터 언론사 계정 팔로우 현황과 인식   93
     7. 언론사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 이용 현황과 인식   97
     8. 언론사 홈페이지 회원가입 현황과 인식   101
     9. 디지털 뉴스 콘텐츠 구독 관련 인식   105
     10. OTT 구독 현황과 인식   107
     11. 음원 플랫폼 구독 현황과 인식   110
     12. ebook 플랫폼 구독 현황과 인식   113

07. 결론 및 제언   1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