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서

화살표
  • 등록일
  • 2019-11-15

표지이미지 확대보기 다운로드

이용자 분석을 통한 디지털 뉴스 유료화 방안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양정애, 최지향  발행일 2019-09-30

파일명 이용자 분석을 통한 디지털 뉴스 유료화 방안(인쇄용).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OPEN 공공누리
01. 연구배경 및 연구방법   00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001
        1) 연구배경   003
        2) 연구목적 및 연구서 구성   013
     2. 조사방법   014
        1) 데이터 수집 대상 및 조사 절차   014
        2) 설문조사 내용 및 항목 구성   017

02. 연구결과: 전체 응답자 분석   018
     1. 뉴스이용 및 선호   018
     2. 인터넷 포털(네이버)을 통한 뉴스 구독   025
     3. 언론사 공동 뉴스플랫폼에 대한 인식   029
     4. 언론사 홈페이지/앱 직접방문   034
     5. 소셜미디어 뉴스이용 및 구독   039
     6.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한 뉴스 구독   045
     7.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이용 및 선호   049
     8. 언론사 공적 지원에 대한 인식   058
     9. 미디어 콘텐츠/서비스 유료이용 및 구독   062
     10. ‘광고+무료이용’ 대 ‘광고 없이 유료이용’ 선호   070
     11. 미디어 콘텐츠/서비스 후원   073

03. 연구결과: 집단 간 비교   078
     1. 네이버를 통한 언론사 구독을 기준으로   078
        1) 뉴스이용 및 선호   079
        2) 콘텐츠 유료이용   083
        3) 뉴스 부문 후원   086
     2. 언론사 공동 플랫폼 이용 의향을 기준으로   090
        1) 뉴스이용 및 선호   091
        2) 콘텐츠 유료이용   094
        3) 뉴스 부문 후원   096
     3. 언론사 웹/앱 직접방문을 기준으로   101
        1) 뉴스이용 및 선호   102
        2) 콘텐츠 유료이용   106
        3) 뉴스 부문 후원   107
     4. 소셜미디어상 언론사 구독을 기준으로   112
        1) 뉴스이용 및 선호   112
        2) 콘텐츠 유료이용   117
        3) 뉴스 부문 후원   119

04. 디지털 뉴스 유료화를 위한 제언   124
     1. 전문가 포럼: 한국적 상황에서 유료모델의 현황과 과제   124
        1) 포럼 대상자 및 실시 과정   124
        2) 포럼 결과: 구독모델 부상의 배경   125
        3) 포럼 결과: 구독모델의 걸림돌   129
        4) 구독모델 실험 및 정착을 위한 제언   134
     2. 소결   14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