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서

화살표
  • 등록일
  • 2019-12-16

표지이미지 확대보기 다운로드

글로벌 미디어플랫폼과 뉴스

연구조사서 상세정보
저자 박아란, 양재규, 오현경  발행일 2019-10-30

파일명 글로벌 미디어플랫폼과 뉴스.pdf 확대보기 다운로드

OPEN 공공누리
01. 미디어플랫폼 개념과 뉴스 유통 001
 1. 서론 001
 2. 글로벌플랫폼 사업자와 뉴스 배치 003
  1) 구글(Google) 003
  2) 페이스북(Facebook) 009
  3) 트위터(Twitter) 012
  4) 유튜브(YouTube) 014
  5) 인스타그램(Instagram) 016

02. 해외 미디어플랫폼 규제 동향 018
 1. 플랫폼 사업자 규제의 쟁점 019
  1) 플랫폼중립성, 망중립성, 검색중립성 비교 019
 2. 해외의 플랫폼 사업자 규제 현황 027
  1) 유럽 028
  2) 미국 037
  3) 국내 시장에서의 해외플랫폼 사업자 038
 3. 자율규제 방식의 변화 042
  1) 해외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자율규제 방식 042
  2) 국내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자율규제 현황 047

03. 국내 미디어플랫폼 관련 규정 051
 1. 뉴스와 등록제 관련 법제 051
 2. 뉴스와 인터넷서비스 사업자 관련 법제 057

04. 글로벌 미디어플랫폼과 법률적 책임 062
 1. 등록제와 글로벌 미디어플랫폼 062
  1) 인터넷 뉴스서비스 등록제 062
  2) 학계의 의견 065
  3) 소결 068
 2. 언론중재와 글로벌 미디어플랫폼 072
  1) 검토의 의의 072
  2) 국내플랫폼의 뉴스 유통과 언론중재법 074
  3) 글로벌플랫폼과 언론중재법 077
  4) 소결 08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참여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합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공지사항 목록
검색대상         
검색기간 시작날짜 선택버튼"  ~   끝날짜 선택버튼
검색방법 포함된 결과(AND)는 검색어 사이에 공백(" ")을 입력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OR)는 검색어 사이에 바("|")를 입력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