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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학기 KPF 대학강좌 지원사업 공고

  • 작성자 :
  • 작성일 : 2020.05.19
  • 조회수 : 2155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대학생들의 뉴스 리터러시와 언론 환경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해 뉴스 활용 강좌,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강좌 및 언론인 초빙 강좌를 지원합니다. 관심 있는 대학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1. 지원목적
부문 1. 뉴스 활용 강좌 지원

◦ 뉴스를 대학(원) 강좌에 활용하고 수강생에게 뉴스 읽기를 권장하여 올바른 뉴스 이용 습관을 길러주는 강좌 개설 지원
 
부문 2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강좌 지원
◦ 뉴스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대학(원)생에게 리터러시를 키워주는 강좌 개설 지원
◦ 뉴스(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춘 현직·예비 교사 및 언론인 양성 강좌 지원
 
부문 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
◦ 전․현직 언론인을 대학 초빙 교수로 활용, 대학 예비 언론인에게 언론현업 경험과 실습 교육을 제공하는 강좌 개설 지원
 
2. 지원부문
ⓛ 부문 1 뉴스 활용 강좌 지원사업
② 부문 2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강좌 지원사업
③ 부문 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
 
3. 선정방식: 신청대학 대상 서류심사
 
4. 접수 기간: 2020년 5월 20일(수) ~ 6월 3일(수) 오후 4시
 

5. 지원 개요
부문 1) 뉴스 활용 강좌 지원사업
□ 지원 대상: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원)
□ 지원 기간: 2020년 2학기
□ 지원 규모: 3학점 강좌 630만원 / 2학점 강좌 525만원
□ 지원 내역: 연구개발비, 강의료, e-NIE(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 사용료, 조교비, 신문구독료, 간접비
□ 강좌 내용
대학생들의 뉴스 리터러시와 뉴스 활용 능력을 길러주는 강좌
 
학과별 강의내용 예시

 

학과

강의 내용

국어국문학과

▪ 뉴스를 활용한 글쓰기

▪ 뉴스를 활용한 읽기문화 확산

영어영문학과

▪ 외신을 활용한 미디어리터러시

경제학과

▪ 경제뉴스로 보는 경제학 개론

사회학과

▪ 사건·사고 보도로 보는 사회현상 분석

국제정치학과

▪ 외신을 활용한 동아시아 정치학 개론

 

 

  

부문 2) ‘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강좌 지원 사업
□ 지원 대상: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원)
□ 지원 기간: 2020년 2학기
□ 지원 규모: 3학점 강좌 630만원 / 2학점 강좌 525만원
□ 지원 내역: 연구개발비, 강의료, e-NIE(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 사용료, 조교비, 신문구독료, 간접비
※[부문2]의 경우, ‘뉴스 리터러시 개론’ 또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론’ 등 뉴스(미디어) 리티러시,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강좌명으로 개설해야 함. 강의 예시는 각주2 참조.
□ 강좌 내용
뉴스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뉴스(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강좌


  강의 내용 예시

 

구분

내용

주별

강의계획

(Course

Schedule)

뉴스 이해

1주 뉴스의 정의

뉴스 개념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뉴스 주제의 범위와 유형뉴스 형식의 다양성(새로이 등장한 뉴스포맷들 포함), 뉴스 이용 실태

2주 뉴스의 사회적 기능과 필요성

인간의 정보 추구 욕구공공재로서의 뉴스(민주주의의 필수요소로서의 뉴스), 뉴스의 사회적 기능(환경 감시감시견 및 제4사회 통합상관조정 등)

3주 뉴스 가치

뉴스의 보편적 가치 속성들뉴스와 뉴스 유사 정보(정보 유형 간 경계 붕괴포함), 이용자의 주관적 뉴스 가치(이용자 편향)

4주 뉴스 생산 과정

게이트키핑(gake-keeping), 뉴스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개인적 차원부터 이데올로기적 차원까지), 언론사의 수익구조와 뉴스 생산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뉴스 구성

5주 뉴스 보도 원칙

규범적 보도 원칙(정확성공정성독립성투명성 등), 전략적 보도 원칙(객관주의 저널리즘기계적 중립성사실과 의견의 분리 등), 심층성과 탐사보도

뉴스 활용

6주 뉴스와 개인적 관심사

뉴스 미디어 활용정보 탐색 시 검색엔진의 올바른 활용법과 사실 확인의

중요성 및 방법뉴스 콘텐츠 활용관심사 확장과 진로 탐색

7주 뉴스와 세상

뉴스를 통한 사회이슈의 공론화글로벌 통신사 중심의 국제 뉴스 흐름과 그 문제점인류 공동의 이슈와 범지구적 캠페인

8주 중간고사

뉴스

생태계와

미디어

이해

9주 뉴스 생태계 구조

뉴스 생태계 구조플랫폼의 역할과 위상모바일 중심의 뉴스 소비(뉴스룸의 디지털 퍼스트모바일 퍼스트),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와 기사 어뷰징

10주 인터넷과 뉴스 생태계

인터넷이 가져온 뉴스의 양적 확대전통 뉴스 매체와 인터넷 뉴스 매체의

차이, ‘가벼운’ 뉴스 소비(유목형 뉴스 읽기제목소비자16) 증가뉴스 이용자의 역할과 위상 변화(뉴스 생비자)

11주 뉴스 소비 심리

포털과 SNS의 인기 기반 뉴스 편집다양한 뉴스추천 기제들뉴스 제목의 중요성 확대와 낚시성’ 제목 문제연성 뉴스와 경성 뉴스

12주 뉴스 이용의 개인화

개인맞춤형 뉴스 서비스와 필터버블 현상뉴스 큐레이션선택적 뉴스노출

(확증 편향)

뉴스에

대한

책임과

권리

13주 일반 시민의 뉴스 생산 참여

시민참여 저널리즘(참여형 저널리즘), 일반인의 뉴스 생산 참여 확대(크라우

드 소싱집단지성 포함), 뉴스 공유 및 전파의 일상화

14주 책임 있는 뉴스 생비자

뉴스 공유·전파·작성 전 사실 확인의 중요성뉴스 저작권뉴스 댓글 예절

15주 뉴스와 개인의 권리

뉴스상에서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개인 권리 보호를 위한 장치(기자

윤리강령재난보도준칙 등), 권리 침해 시 대처 방안(언론중재위를 통한 반

론 보도정정 보도피해보상 청구 등)

 

16주 기말고사

 

 

 

부문 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
□ 지원 대상: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원)에 속한 언론 관련 학과
□ 지원 기간: 2020년 2학기
□ 지원 규모: 3학점 강좌 630만원 / 2학점 강좌 525만원
□ 지원 내역: 연구개발비, 강의료, 조교비, 간접비 등
□ 강좌 내용
◦ 언론현업 경험을 활용하여 예비 언론인에게 언론 환경에 대한 이해도와 실무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내용의 강좌(강의 관련 실습을 전체 수업시간의 20% 이상 구성) 

 

강의 주제 예시

 

강의 주제

강의 개요

기사 쓰기 및 읽기론

▪ 기사 작성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 습득

▪ 취재 현장에서 필요한 기사 쓰기 노하우

▪ 뉴스 바로 읽기 등 뉴스 소비에 필요한 내용 학습

미디어 글쓰기론

▪ 다양한 매체에 적합한 글쓰기 교육 및 체험

▪ 일상적인 글쓰기 등 글쓰기 전반에 대한 원리 학습

취재 실무 및 보도론

▪ 뉴스 취재에 필요한 이론기본 실무 교육

▪ 취재원 취재 및 인터뷰 요령 등 뉴스 취재 실무 심화 학습

 

 
6. 지원 조건
부문1) 뉴스활용 강좌 지원 사업 / 부문2) ‘뉴스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강좌 지원사업

□ 수강 인원
◦ 학부생 15명 이상, 대학원생 10명 이상(미달 시 지원 취소)
◦ 분반 수업일 경우에는 분반 수강생의 총합이 기준
□ 외부 강사진 구성
◦ 전체 수업시간의 20% 이상 초빙 강사 강의 구성
◦ 초빙 강사진 구성과 섭외는 아래의 요건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자율 결정
- 신문․방송․인터넷신문․통신 등 언론사 경력 5년 이상 전․현직 언론인
- 언론학 관련 박사학위 소지자
- 뉴스 미디어 관련 전문가(빅데이터, 인공지능, VR 등 관련 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관련 경력 5년 이상인 자)
- 뉴스 리터러시 교육, 미디어 교육 실시 경력 3년 이상 현직 교강사
- 강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전문가
* 초빙 강사진은 지원 선정 후 확정 가능
□ ※[부문2]의 경우, ‘뉴스 리터러시 개론’ 또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론’ 등 뉴스(미디어) 리티러시, 미디어교육과 관련된 강좌명으로 개설해야 함.
□ 사업 설명회 및 간담회 참석
◦ 사업 설명회 : 사업 수행 및 정산 안내(8월 28일, 금요일 예정)
□ 보도자료 배포
◦ 대학 소재 지역·중앙지에 지원 내역 보도자료 배포 권장
□ 재단 사업에 참여(우수사례에 한해)
◦ 재단 주최 행사 사례 발표 및 경험 공유
◦ 웹진 <미디어리터러시<에 강좌 운영 경험 기고
 
부문3) 언론인 초빙 강좌 지원사업
□ 외부 강사진 구성
◦초빙 강사 자격 요건
- 신문․방송․인터넷신문․통신 등 언론사 경력 10년 이상 전․현직 언론인(현업 경력은 모든 매체 경력 합산. 전직 언론인은 퇴직 후 10년 이내인 자)

·공통
□ 강의계획서 이행 : 신청 시 제출한 강의계획서 및 강사진 70% 이상 준수
□ 결과 보고 : 강의 종료 후 2주 이내 다음 사항을 제출
◦ 강좌운영결과 및 정산보고서(소정 양식), 관련 증빙
* 예산 편성 및 집행은 반드시 첨부된 <예산편성 및 집행기준<에 의거 실시, 기준과 다른 편성 및 집행의 경우 불인정 회수 조치
◦ 강의 만족도 및 효과 설문조사
* 결과 보고 양식 및 내용, 보고서 제출 기한, 설문조사 등은 추후 안내
 
7. 제출서류
◦ 강좌지원신청서 1부
◦ 강좌운영계획서 1부(A4용지 4장 이내 작성)
* 언론인 초빙 강좌의 경우 자기 소개서 및 교수 계획서도 제출
 
8. 접수 방법: E-mail(kmj2727@kpf.or.kr) 접수
 
9. 선정 결과 발표: 2020년 6월 중순 예정
(재단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통보)
* 선정 결과 발표일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10. 지원 절차

 

사업계획 공고신청서 제출지원 대학 심사 및 선정사업설명회지원금 지급
(언론진흥재단)(참가 대학)(언론진흥재단)(언론진흥재단)(언론진흥재단→대학)

 

강좌 운영결과 및 정산 보고서 제출사업 간담회평가 및 정산
(선정 대학)(선정 대학)(언론진흥재단)(언론진흥재단)

 
11. 문의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팀 김미진
(T. 02-2001-7243, E-mail: kmj2727@kpf.or.kr) 

 

 

‘이 연수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아 실시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수수료 더 알아보기 -< http://bitly.kr/sCzACWtLt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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