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1. 개요 ㅇ조사목적: 어린이의 일상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디어가 얼마나 개입하는지 파악하여 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 ㅇ조사주기: 3년 ㅇ조사체계: 조사원→리서치회사→한국언론진흥재단 ㅇ조사내용: 미디어 보유 및 이용 현황, 텔레비전 시청 행태, 스마트폰,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게임 이용 행태, 이용 콘텐츠 유형, 아동 미디어 이용에 대한 보호자 지도 등
2. 작성방법 ㅇ 모집단: 전국에 거주하는 만 3세 이상 만 9세 이하 어린이의 보호자 ㅇ 표집틀: (어린이집) 보건복지부 「보육통계 」,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부 「교육통계연보」 ㅇ 표본규모: 총 2,675명 ㅇ 표본오차: 허용오차 95% 신뢰수준 하에서 ±2%
3. 공표방법 ㅇ공표범위: 전국 ㅇ공표주기: 3년
※ 세부내용은 조사 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주요 결과 및 시사점
- 조사 개요
- 주요 결과 및 시사점
2. 조사개요
- 조사 목적
- 조사 내용
- 조사 용어
3. 조사 방법 및 설계
- 조사 방법
- 표본 설계 및 가중치 부여
4. 조사 결과
- 미디어별 이용 행태
- 미디어 이용 지도 및 교육
부록 :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설문지
ISSN: 3022-6171
*본 조사 결과를 연구논문 및 보도에 인용하신 경우, jra@kpf.or.kr로 전송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