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체연구

등록일2021-01-2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 저자 : 진민정, 김반야, 박유신, 최숙
  • 발행일 : 2020-11-30
  • 본문_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pdf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01.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방법과 구성

 

0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현실과 융합적 접근의 필요성
 1.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특성
 2. 융합적 접근의 필요성 심화와 가능성
 3. 소결

 

0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사례
 1. 프랑스
 2. 핀란드
 3. 국내 사례의 융합적 접근 가능성
 4. 소결

 

0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수요조사
 1. 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수요
 2. 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교・강사 인식 및 수요

 3. 종합 분석 및 제언

 

05.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통합
 1.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2. 미디어 리터러시와 교육과정 통합
 3.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방향
 4. 소결

 

06. 결론 및 제언
 1. 융합적 접근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유형 제안
 2.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부록
 1.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사례
 2. 전문가 인터뷰 참여자 프로필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교육, 디지털 미디어, 융합적 접근, 비판적 리터러시

다음
글로벌 뉴스미디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독·광고·사업·후원
이전
디지털 환경에서 협업 저널리즘 모델 연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입력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대표:김효재, 사업자등록번호 : 104-82-11163,대표전화번호 : 02-2001-7114

Copyright ⓒ 2020 KOREA PRESS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