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체연구

등록일2021-01-2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 저자 : 진민정, 김반야, 박유신, 최숙
  • 발행일 : 2020-11-30
  • 본문_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pdf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이 보고서는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QR코드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QR.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51pixel, 세로 957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1년 01월 26일 오후 9:54

프로그램 이름 : Windows Photo Editor 10.0.10011.16384

색 대표 : sRGB

 

 

 

01.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방법과 구성


0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현실과 융합적 접근의 필요성
 1.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특성
 2. 융합적 접근의 필요성 심화와 가능성
 3. 소결


0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사례
 1. 프랑스
 2. 핀란드
 3. 국내 사례의 융합적 접근 가능성
 4. 소결


0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수요조사
 1. 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수요
 2. 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교・강사 인식 및 수요

 3. 종합 분석 및 제언


05.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통합
 1.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2. 미디어 리터러시와 교육과정 통합
 3.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방향
 4. 소결


06. 결론 및 제언
 1. 융합적 접근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유형 제안
 2.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부록
 1.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사례
 2. 전문가 인터뷰 참여자 프로필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교육, 디지털 미디어, 융합적 접근, 비판적 리터러시

다음
글로벌 뉴스미디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독·광고·사업·후원
이전
디지털 환경에서 협업 저널리즘 모델 연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입력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대표:표완수, 사업자등록번호 : 104-82-11163,대표전화번호 : 02-2001-7114

Copyright ⓒ 2020 KOREA PRESS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