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방법과 구성
0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현실과 융합적 접근의 필요성
1.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특성
2. 융합적 접근의 필요성 심화와 가능성
3. 소결
0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사례
1. 프랑스
2. 핀란드
3. 국내 사례의 융합적 접근 가능성
4. 소결
0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수요조사
1. 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수요
2. 청소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교・강사 인식 및 수요
3. 종합 분석 및 제언
05.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통합
1.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2. 미디어 리터러시와 교육과정 통합
3.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방향
4. 소결
06. 결론 및 제언
1. 융합적 접근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유형 제안
2. 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부록
1.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융합적 접근 사례
2. 전문가 인터뷰 참여자 프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