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체연구

등록일2022-12-27

어린이와 미디어 리터러시

  • 저자 : 이원섭, 조재희, 최지선
  • 발행일 : 2022-11-30
  • 본문_어린이와 미디어 리터러시.pdf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 목 차 >

 

01.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방법 및 연구서 구성

 

02. 해외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 미국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2. 프랑스의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 핀란드의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4. 호주의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5. 해외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시사점  

 

03.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활성화 방안 

1. 심층인터뷰와 전문가 자문 진행절차 

2. 심층인터뷰 참여자  

3. 심층인터뷰 결과  

4. 전문가 자문 결과  

 

04.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측정 도구 개발 

1.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구성 요소 

2.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소 

3.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세부 구성 요소 

4. 어린이 수준별 미디어 리터러시 필요 역량 

5. 소결 

 

05. 어린이와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결과 

1. 초등학생 설문조사 개요 

2. 초등학생 설문조사 결과  

3. 초등학생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소결  

4. 학부모 설문조사 개요 

5.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6.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소결 

7. 학부모와 자녀의 인식 차이 비교 결과 

8. 학부모와 자녀의 인식 차이 비교 결과에 대한 소결  

 

06. 연구결과 요약 및 제언 

1. 연구의 요약 

2.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다음
언론사의 독자/이용자 소통 현황 및 전략
이전
노동 보도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입력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대표:김효재, 사업자등록번호 : 104-82-11163,대표전화번호 : 02-2001-7114

Copyright ⓒ 2020 KOREA PRESS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