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01.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방법 및 연구서 구성
02. 해외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 미국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2. 프랑스의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 핀란드의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4. 호주의 어린이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5. 해외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시사점
03.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활성화 방안
1. 심층인터뷰와 전문가 자문 진행절차
2. 심층인터뷰 참여자
3. 심층인터뷰 결과
4. 전문가 자문 결과
04.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측정 도구 개발
1.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과 구성 요소
2.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소
3. 어린이 미디어 리터러시 세부 구성 요소
4. 어린이 수준별 미디어 리터러시 필요 역량
5. 소결
05. 어린이와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결과
1. 초등학생 설문조사 개요
2. 초등학생 설문조사 결과
3. 초등학생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소결
4. 학부모 설문조사 개요
5.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6.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소결
7. 학부모와 자녀의 인식 차이 비교 결과
8. 학부모와 자녀의 인식 차이 비교 결과에 대한 소결
06. 연구결과 요약 및 제언
1. 연구의 요약
2.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