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01.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구성
02. 기사형 광고의 개념, 효과, 문제점
1. 기사형 광고의 개념 및 유형
2. 기사형 광고의 효과 및 문제점
03. 기사형 광고 규제 현황과 경과 논의
1. 기사형 광고 관련 규제 현황 및 경과
2. 기사형 광고 규제 관련 입법 논의
3. 기사형 광고 관련 심의체계
04. 해외 주요국의 기사형 광고 규제 현황
1. 해외 주요국 기사형 광고 규제
2. 해외 언론사들의 자율적 노력
3. 소결
05. 기사형 광고에 대한 수용자 인식
1. 조사개요
2. 기사형 광고 노출 및 이용 경험
3. 기사형 광고에 대한 혼동성 경험 및 판단
4. 기사형 광고에 대한 평가 및 태도
5. 기사형 광고에 대한 개선방안 인식
6. 소결
06. 기사형 광고에 대한 전문가 인식
1. 조사개요
2. 기사형 광고의 원인과 문제점
3. 기사형 광고 용어의 적절성
4. 기사형 광고에 대한 ‘광고’ 표기 방식
5. 기사형 광고 문제 해결을 위한 개선방안
6. 소결
07. 결론: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