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01 서비스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 1
1. 왜 서비스 저널리즘인가 … 1
2. 서비스 저널리즘의 의미 … 4
02 뉴스 미디어 기업의 서비스 저널리즘 … 14
1. 서비스 저널리즘의 새로운 유형들 … 14
2. 주요 뉴스 미디어 기업의 서비스 저널리즘 … 18
03 서비스 저널리즘과 독자 개발 … 43
1. 독자 개발의 의미 … 43
2. 독자 개발의 의미 변화 … 45
3. 독자 개발과 데이터 분석 사례 … 50
04 서비스 저널리즘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서비스 저널리즘에 대한 전문가 인식 … 57
1. 전문가 자문 개요 … 57
2. 서비스 저널리즘의 개념 … 61
3. 서비스 저널리즘에 주목하는 이유 … 68
4. 언론사 서비스 저널리즘의 강점 … 73
5. 언론사 서비스 저널리즘 사례 … 79
6. 서비스 저널리즘에 거는 기대와 성과 … 88
7. 서비스 저널리즘에 대한 비판 … 94
8. 서비스 저널리즘과 독자 참여, 독자 개발 … 107
05 언론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다변화 전략 … 118
1. 언론사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 118
2. 뉴스 미디어 기업의 수익 다변화 전략 … 130
3. 미국 언론사의 수익 다변화 사례 … 142
4. 유럽 언론사의 수익 다변화 사례 … 178
06 서비스 저널리즘과 수익 다변화를 위한 제언 … 187
1. 서비스 저널리즘을 위한 제언 … 187
2.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제언 … 190
참고문헌 …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