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연구배경 및 연구방법 00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001
1) 연구배경 003
2) 연구목적 및 연구서 구성 013
2. 조사방법 014
1) 데이터 수집 대상 및 조사 절차 014
2) 설문조사 내용 및 항목 구성 017
02. 연구결과: 전체 응답자 분석 018
1. 뉴스이용 및 선호 018
2. 인터넷 포털(네이버)을 통한 뉴스 구독 025
3. 언론사 공동 뉴스플랫폼에 대한 인식 029
4. 언론사 홈페이지/앱 직접방문 034
5. 소셜미디어 뉴스이용 및 구독 039
6.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한 뉴스 구독 045
7.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이용 및 선호 049
8. 언론사 공적 지원에 대한 인식 058
9. 미디어 콘텐츠/서비스 유료이용 및 구독 062
10. ‘광고+무료이용’ 대 ‘광고 없이 유료이용’ 선호 070
11. 미디어 콘텐츠/서비스 후원 073
03. 연구결과: 집단 간 비교 078
1. 네이버를 통한 언론사 구독을 기준으로 078
1) 뉴스이용 및 선호 079
2) 콘텐츠 유료이용 083
3) 뉴스 부문 후원 086
2. 언론사 공동 플랫폼 이용 의향을 기준으로 090
1) 뉴스이용 및 선호 091
2) 콘텐츠 유료이용 094
3) 뉴스 부문 후원 096
3. 언론사 웹/앱 직접방문을 기준으로 101
1) 뉴스이용 및 선호 102
2) 콘텐츠 유료이용 106
3) 뉴스 부문 후원 107
4. 소셜미디어상 언론사 구독을 기준으로 112
1) 뉴스이용 및 선호 112
2) 콘텐츠 유료이용 117
3) 뉴스 부문 후원 119
04. 디지털 뉴스 유료화를 위한 제언 124
1. 전문가 포럼: 한국적 상황에서 유료모델의 현황과 과제 124
1) 포럼 대상자 및 실시 과정 124
2) 포럼 결과: 구독모델 부상의 배경 125
3) 포럼 결과: 구독모델의 걸림돌 129
4) 구독모델 실험 및 정착을 위한 제언 134
2. 소결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