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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19-11-15

이용자 분석을 통한 디지털 뉴스 유료화 방안

  • 저자 : 양정애, 최지향
  • 발행일 : 2019-09-30
  • 이용자 분석을 통한 디지털 뉴스 유료화 방안(인쇄용).pdf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01. 연구배경 및 연구방법   00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001
        1) 연구배경   003
        2) 연구목적 및 연구서 구성   013
     2. 조사방법   014
        1) 데이터 수집 대상 및 조사 절차   014
        2) 설문조사 내용 및 항목 구성   017

02. 연구결과: 전체 응답자 분석   018
     1. 뉴스이용 및 선호   018
     2. 인터넷 포털(네이버)을 통한 뉴스 구독   025
     3. 언론사 공동 뉴스플랫폼에 대한 인식   029
     4. 언론사 홈페이지/앱 직접방문   034
     5. 소셜미디어 뉴스이용 및 구독   039
     6.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한 뉴스 구독   045
     7.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이용 및 선호   049
     8. 언론사 공적 지원에 대한 인식   058
     9. 미디어 콘텐츠/서비스 유료이용 및 구독   062
     10. ‘광고+무료이용’ 대 ‘광고 없이 유료이용’ 선호   070
     11. 미디어 콘텐츠/서비스 후원   073

03. 연구결과: 집단 간 비교   078
     1. 네이버를 통한 언론사 구독을 기준으로   078
        1) 뉴스이용 및 선호   079
        2) 콘텐츠 유료이용   083
        3) 뉴스 부문 후원   086
     2. 언론사 공동 플랫폼 이용 의향을 기준으로   090
        1) 뉴스이용 및 선호   091
        2) 콘텐츠 유료이용   094
        3) 뉴스 부문 후원   096
     3. 언론사 웹/앱 직접방문을 기준으로   101
        1) 뉴스이용 및 선호   102
        2) 콘텐츠 유료이용   106
        3) 뉴스 부문 후원   107
     4. 소셜미디어상 언론사 구독을 기준으로   112
        1) 뉴스이용 및 선호   112
        2) 콘텐츠 유료이용   117
        3) 뉴스 부문 후원   119

04. 디지털 뉴스 유료화를 위한 제언   124
     1. 전문가 포럼: 한국적 상황에서 유료모델의 현황과 과제   124
        1) 포럼 대상자 및 실시 과정   124
        2) 포럼 결과: 구독모델 부상의 배경   125
        3) 포럼 결과: 구독모델의 걸림돌   129
        4) 구독모델 실험 및 정착을 위한 제언   134
     2. 소결   143

 

뉴스 유료화, 유료모델, 구독모델, 뉴스 후원, 뉴스 이용자 분석, 유료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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