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등록일2019-12-11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과 저널리즘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과 저널리즘

  • 저자 : 오세욱, 송해엽
  • 발행일 : 2019-11-30
  •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과 저널리즘.pdf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01. 문제의 제기 001

02. 문헌 연구 007
 1. 유튜브 콘텐츠 이용 현황 007
 2.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 010
   1) 추천 알고리즘 010
   2)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구성 011
   3)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 비판과 대응 015
 3. 유튜브 개인화와 필터 버블 018
   1) 개인 맞춤 콘텐츠와 필터 버블 018
   2) 필터 버블과 개인의 선택 020

03. 유튜브 추천 영상 수집 및 결과 분석 025
 1. 유튜브 추천 영상 수집 방법 025
   1) 수집 목적 025
   2) 수집 대상 026
   3) 수집 방법 및 내용 029
 2. 수집 추천영상 분석 결과 031
   1) 문재인 대통령과 방탄소년단(BTS) 031
   2) 유시민과 홍준표 050
   3) 조국 075
 3. 소결 086

04. 유튜브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이용자 인식 089
 1. 조사 설계 089
   1) 조사 목적 089
   2) 표본 및 설문 조사 090
 2. 설문조사 결과 091
   1) 유튜브 이용자 091
   2) 유튜브에 대한 일반적 인식 092
   3) 유튜브 이용행태 100
   4) 유튜브 알고리즘 106
   5) 유튜브 추천콘텐츠 시청행태 113
   6) 유튜브 뉴스 이용 124
   7) 유튜브 비이용자 특성 135
 3. 소결 138

05. 결론: 언론의 유튜브 활용을 위한 제언 146
 1. 연구 결과 요약 146
 2. 언론사의 유튜브 활용을 위한 제언 148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알고리즘, 저널리즘, 유튜브 알고리즘

다음
이용자 분석을 통한 디지털 뉴스 유료화 방안
이전
글로벌 미디어플랫폼과 뉴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

관리자의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입력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대표:김효재, 사업자등록번호 : 104-82-11163,대표전화번호 : 02-2001-7114

Copyright ⓒ 2020 KOREA PRESS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