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문제의 제기 001
02. 문헌 연구 007
1. 유튜브 콘텐츠 이용 현황 007
2.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 010
1) 추천 알고리즘 010
2)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구성 011
3)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 비판과 대응 015
3. 유튜브 개인화와 필터 버블 018
1) 개인 맞춤 콘텐츠와 필터 버블 018
2) 필터 버블과 개인의 선택 020
03. 유튜브 추천 영상 수집 및 결과 분석 025
1. 유튜브 추천 영상 수집 방법 025
1) 수집 목적 025
2) 수집 대상 026
3) 수집 방법 및 내용 029
2. 수집 추천영상 분석 결과 031
1) 문재인 대통령과 방탄소년단(BTS) 031
2) 유시민과 홍준표 050
3) 조국 075
3. 소결 086
04. 유튜브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이용자 인식 089
1. 조사 설계 089
1) 조사 목적 089
2) 표본 및 설문 조사 090
2. 설문조사 결과 091
1) 유튜브 이용자 091
2) 유튜브에 대한 일반적 인식 092
3) 유튜브 이용행태 100
4) 유튜브 알고리즘 106
5) 유튜브 추천콘텐츠 시청행태 113
6) 유튜브 뉴스 이용 124
7) 유튜브 비이용자 특성 135
3. 소결 138
05. 결론: 언론의 유튜브 활용을 위한 제언 146
1. 연구 결과 요약 146
2. 언론사의 유튜브 활용을 위한 제언 148